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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기어 변속 요령

방대친구순대 2017. 2. 27. 20:12

 

 

지금은 거의 자동변속기 차량이 많지만 아직도 수동 변속기 차량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올바른 기어 변속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엔진에 무리를 주지 않고 자동차의 성능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어변속을 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속도가 느리더라도 강한 구동력이 필요한 때가 있고, 반대로

빠르더라도 연료소비를 최소로 해야 할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새차의 경우는 기어변속 여부가 자동차 길들이기를 좌우하므로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하면서 기어변속을 잘 해야 합니다

 

■엔진 시동을 걸 때는변속레버가 중립위치에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기어가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는 시동 키를 돌리는 순간에 차가 돌진

   하면서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에는 이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최근에 나온 차는 클러치를 밟지

   않으면 시동 모터가 아예 돌지 않지만 아직까지도 옛날? 차들이 많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변속레버는 클러치 페달을 깊이 밟아 엔진의 동력을 완전히 차단한

   상태에서 조작해야 합니다.

   클러치 페달을 확실히 밟지 않은 상태에서 변속레버를 움직이면 기어가

   제대로 물리지 않을 뿐 아니라 클러치가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변속기 내부의 기어가 맞물린 상태에서 풀리지 않아 변속레버가 들어가지

   않을 경우에는 클러치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다른 기어를 넣어보거나

   차를 밀어서 움직인 다음에 다시 넣어야 합니다.

 

■전진에서 후진하거나 반대로 후진에서 전진할 때처럼 자동차의 진행방향이

   바뀔때에는 변속기가 손상되므로 자동차가 완전히 정지된 상태에서 기어

   변속을 해야 합니다.

 

■기어를 넣은 상태에서 클러치 페달을 장시간 밟고 있으면 클러치 스프링을

   피로하게 하여서 클러치의 수명이 단축되고 성능이 떨어지므로 기어를

   중립으로 하여 브레이크를 페달을 밟거나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파른 곳에서 출발하는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클러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클러치 판이 손상되기 때문인데, 주행중에도 습관적으로 클러치 페달 위에

    발을 올려 놓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클러치 페달을 정확히 밟고 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클러치를 구성하는 플레트와 디스크가 서로 미끄러지는 현상이

   나타나며, 이런 현상이 계속될 경우에는 클러치의 마모가 심해지고 5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클러치를 1년이 채안되어 교환해야 합니다.

 

변속기는 클러치와 추진축 사이에 설치되어 있어서 자동차의 주행상태에 따라

엔진의 회전력을 증대시키거나 감소시키며 자동차를 후진시키기도 합니다.

변속기의 종류는 기어변속레버에 의해 조작되는 수동식과 클러치 페달 없이

가속 페달에 의해 자동으로 변속되는 자동식이 있는데, 엔진에 무리를 주지않고

자동차의 성능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도록 하시 위해서는 기어변속을 잘 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행위는 운전석에서 운전자가 변속기를 어떻게 조작하느냐에 따라

좌우 됩니다. 특히 수동변속기 차량은 자동차의 주행상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기어변속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먼저 가속페달을 밟아 어느정도 가속한 다음에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서

클러치 페달을 밟습니다. 클러치 페달을 깊이 밟으면서 변속레버를 잡아

중립으로 넣고 한숨 쉬는 듯 다음 기어를 넣고 클러치 페달에서 발을 떼며

가속 페달을 서서히 밟으면 됩니다.

 

클러치 페달과 가속페달은 반대로 조작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클러치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가속 페달을 밟으면 엔진회전수만 높여주여

연료만 소비될 뿐 아니라클러치 페달을 떼는 순간에 급가속 되어 사고의

위험마저 있습니다.

 

한편 변속 타이밍과 함께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 변속레버의 사용입니다.

변속레버를 빠르게 조작하는 것이 운전을 잘 하는 것으로 착각하기도 하는데,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변환해야 합니다.

 

보통 1단에서 2단 , 3단에서 4단은 쭈욱 당기듯이 잘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2단에서 3단이나 4단에서 5단은 S자를 그리듯이 한번에 하려고 하는데,

기어를 올바르게 변환하기 위해서는 한 번에 할 것이 아니라 중립위치에서

일단 멈춰서 한 박자 쉬었다가 부드럽게 해야 합니다.

 

즉 3단은 2단에서 중립으로 빠진 상태에서 가볍게 앞으로 밀면 되고, 5단은

4단에서 중립으로 빠진 상태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여서 역시 가볍게 앞으로

밀면 됩니다. 그리고 변속레버를 잡을 때는 마치 물건을 잡듯이 손가락의

힘만을 이용하거나 어깨의 힘까지 동원하는 운전자도 있는데,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손 전체로 레버를 감싸듯이 잡고 손목의 힘으로 부드럽게 옮겨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