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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정비사를 알아보는 10가지 포인트

방대친구순대 2017. 2. 16. 15:50

 

 

바가지를 일삼는 정비업소와 양심적인 정비업소를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비업소의 실력과 영업관행을 모른 채 차를

맡긴다면 그 업소가 다음 열 가지에 해당하는지 확인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①작업 내용을 충분히 설명한다

 

 대부분 실력없는 정비사들은 고장 증상에 대한 진단만으론 작업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모릅니다. 이 경우 견적은 작업 결과를 봐서 부르기 마련입니다

 진짜 전문가는 사전 고장 진단이 정확하기 때문에 작업 전에 견적이 거의 나옵니다

 

②모순된 정비를 하지 않는다 

 

 소모성 부품은 예고 없이 중복해서 수리 할 수 있습니다

 엔진 오일을 교환하면서 에어클리너를 바꾸고 내친 김에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는 건 말이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능성 부품은 단수로 고장 나기

 때문에 연관된 다른 부품을 함께 교환해야 하는 경우가 없습니다

 정비 실력이 시원찮은 비전문가는 원인을 잘 못찾기 때문에 이것저것 훓어가며

 교환부터 하고 보는 투망식 정비를 합니다

 

③진행 과정을 속속들이 알려준다

 

 고객을 깔보거나 작업 내용을 모르게 하는 것은 정비사에게 도덕적인 문제가

 있거나 자신의 결함을 보이고 싶지 않은 경우 입니다

 

④작업 공임이 다소 비싸다

 

 비전문가는 흔히 부품을 많이 교환해서 요금을 부풀립니다

 공임은 약간만 받거나 많이 깍아주고, 때문에 무척 양심적으로 보이지만 실상은

 멀쩡한 부품까지 교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⑤요금을 깍아주는데 인색하다

 

 전문가는 고집이 세고 다소 뻣뻣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반면 기술력을 쌓기까지 투자는 물론 엄청난 공부를 하고,

 스스로 작업의 긍지를 가지므로 나름대로의 철학도 있습니다

 

⑥부품은 정품을 쓴다

 

 전문가들은 고객이 원칙에 맞지 않게 개조해 달라면 아예 취급을 하지 않습니다

 값싼 비순정품을 끼워달라고 하면 작업을 거부 하기도 합니다

 그들은 프로이므로 믿을 수 없는 부품에 몡예를 걸지 않기 때문입니다

 

⑦작업에 대한 책임을 진다

 

 변명을 하지 않으며 못 고치면 스스로 물러서고 ,빈 수레가 요란하듯

 전문가는 변명을 하지 않습니다.

 

⑧항상 공부하는 자세다

 

 전문가의 업소는 항상 책이 주변에 있습니다

 바둑판이나 잡지 따위가 어지럽게 놓여 있지 않고 말단 정비사까지 공부하는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작업이 없는 빈 시간에 무엇을 하는지 보면 알 수 있습니다

 

⑨자료를 펼쳐놓고 분석하면서 정비한다

 

 사람인 이상 수많은 차종의 정비 제원과 전기 회로 등을 전부 외울 순 없습니다

 따라서 정비지침서나 전기회로도 둥 자료를 확인하면서 작업하는 정비사가

 올바른 자세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⑩교환한 부품을 자신 있게 보여준다

 

 전문가는 부품 교환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바꾼 부품을 보여주고

 그 이유를 설명해줍니다. 어떤 업주는 아예 교환한 부품을 비닐에 싸서 고객에게

 되돌려줘 불신감을 없애기도 합니다